관계는 일반적으로 순서쌍의 집합으로 표현하지만, 이 외에도 화살표 선도, 좌표 도표, 관계 행렬, 방향 그래프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화살표 선도를 이용한 관계 표기
화살표 선도(Arrow Diagram)
집합 AA 에서 집합 BB 로 가는 관계 RR 이 있을 때, 두 집합의 원소 간의 관계를 화살표로 나타낸 도표
화살표 선도에서 화살표의 방향은 관계에 포함되는 순서쌍의 앞에 오는 원소에서 시작하여 뒤에 오는 원소로 향하도록 한다.
역관계의 경우, 관계 RR 의 화살표 선도와 화살표 방향이 반대이다.
좌표 도표를 이용한 관계 표기
좌표 도표(Coordinate Diagram)
집합 AA 에서 집합 BB 로 가는 관계 RR 이 있을 때, 집합 AA (정의역)의 원소를 xx 축에, 집합 BB (공역)의 원소를 yy 축에 표시하여 관계 RR 을 좌표로 나타낸 도표
좌표 도표는 xx 축은 정의역, yy 축은 공역으로 구성하여 관계 RR 을 나타내기 때문에, 역관계를 좌표 도표로 나타내면 관계 RR 의 xx 축과 yy 축이 서로 바뀐다.
관계 행렬을 이용한 관계 표기
관계 행렬(Relation Matrix)
원소가 mm 개인 집합 A={a1,a2,⋯,am}A={a1,a2,⋯,am} 와 원소가 nn 개인 집합 B={b1,b2,⋯,bn}B={b1,b2,⋯,bn} 가 있을 때, 집합 AA 에서 집합 BB 로 가는 관계 RR 을 나타낸 m×nm×n 행렬 MR=[mij]MR=[mij] mij={1,(ai,bj)∈R0,(ai,bj)∉R
관계 행렬은 부울 행렬(Boolean Matrix)과 형태가 같다.
관계 행렬은 관계 R 의 정의역 원소를 행으로 나열하고, 공역 원소를 열로 나열하여 관계의 순서쌍에 해당하면 원소를 1로, 그렇지 않으면 0으로 표시한다.
즉, 관계 행렬의 원소 mij 가 1이면 관계 R 에 (ai,bj) 가 있고, 원소 mij 가 0이면 관계 R 에 (ai,bj) 가 없다.
예 : 집합 A={1,2,3} 에서 집합 B={a,b} 로의 이항 관계 R={(1,b),(2,a),(2,b),(3,a)} 과 이 관계의 역관계를 관계 행렬로 표현하기
abMR=123[011110]
123MR−1=ab[011110]
관계의 정의역은 행으로 나열하고, 공역은 열로 나열한다.
관계 R 의 정의역인 집합 A 의 원소 개수가 3이고, 공역인 집합 B 의 원소 개수는 2이므로 관계 행렬 MR 의 크기는 3×2 이다.
또한 관계 R 의 역관계 R−1 는 정의역이 집합 B, 공역이 집합 A 이므로 관계 행렬 MR−1 의 크기는 2×3 이다.
관계 R 에 대한 관계 행렬과 역관계 R−1 에 대한 관계 행렬은 서로의 전치 행렬(Transpose Matrix)이다.
방향 그래프를 이용한 관계 표기
방향 그래프(Directed Graph)
하나의 집합 A 에서 집합 A 로 가는 관계 R 을 꼭짓점과 화살표를 이용하여 나타낸 그래프
방향 그래프는 관계를 만드는 집합이 하나인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는 관계 표기 방법이다.
즉, 정의역과 공역이 같은 집합인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이 때, 집합의 원소는 꼭짓점으로 표현하고, 순서쌍의 앞에 오는 원소에서 뒤에 오는 원소의 방향으로 화살표를 표시하면 방향 그래프를 만들 수 있다.
특히 방향 그래프는 하나의 집합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관계를 나타내는 방법이므로, (a,a) 와 같이 어떤 원소가 자기 자신과 순서쌍을 이루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원소는 그 원소에 해당하는 꼭짓점에서 시작하여 다시 그 꼭짓점으로 끝나는 화살표로 나타내는데, 이 화살표를 루프(Loop)라고 한다.
예 : 집합 A={1,2,3} 에 대한 관계 R={(1,1),(1,2),(1,3),(2,3),(3,2)} 과 그 역관계의 방향 그래프 R−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