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계단 오르기 게임은 계단 아래 시작점부터 계단 꼭대기에 위치한 도착점까지 가는 게임이다. <그림 1>과 같이 각각의 계단에는 일정한 점수가 쓰여 있는데 계단을 밟으면 그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를 얻게 된다.
예를 들어 <그림 2>와 같이 시작점에서부터 첫 번째, 두 번째, 네 번째, 여섯 번째 계단을 밟아 도착점에 도달하면 총 점수는 10 + 20 + 25 + 20 = 75점이 된다.
계단 오르는 데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있다.
- 계단은 한 번에 한 계단씩 또는 두 계단씩 오를 수 있다. 즉, 한 계단을 밟으면서 이어서 다음 계단이나, 다음 다음 계단으로 오를 수 있다.
- 연속된 세 개의 계단을 모두 밟아서는 안 된다. 단, 시작점은 계단에 포함되지 않는다.
- 마지막 도착 계단은 반드시 밟아야 한다.
따라서 첫 번째 계단을 밟고 이어 두 번째 계단이나, 세 번째 계단으로 오를 수 있다. 하지만, 첫 번째 계단을 밟고 이어 네 번째 계단으로 올라가거나,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계단을 연속해서 모두 밟을 수는 없다.
각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가 주어질 때 이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총 점수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입력의 첫째 줄에 계단의 개수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한 줄에 하나씩 제일 아래에 놓인 계단부터 순서대로 각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가 주어진다. 계단의 개수는 300이하의 자연수이고,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는 10,000이하의 자연수이다.
출력
첫째 줄에 계단 오르기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총 점수의 최댓값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10
20
15
25
10
20
예제 출력 1
75
출처
Olympiad > 한국정보올림피아드 > 한국정보올림피아드시․도지역본선 > 지역본선 2006 > 초등부 4번
알고리즘 분류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 출처
https://www.acmicpc.net/problem/2579
문제 해결 방법
- DP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DP 테이블 만들기
- 계단의 점수는 @stairs@ 배열에 넣으며, 입력값으로 300 이하의 자연수가 들어갈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크기를 지정해준다.
int stairs[301];
- @stairs@ 배열과 같은 크기의 DP 테이블을 만든다. DP 테이블에는 점수(가중치)의 합이 쌓이게 된다.
- @DP[N]@ : @1@번부터 @N@번까지의 계단의 점수 합의 최댓값
int dp[301];
첫 번째 계단부터 세 번째 계단까지의 DP 테이블 채우기
- 첫 번째 계단부터 세 번째 계단까지의 DP 테이블은 직접 계산을 하여 넣어준다.
- @dp[1]@은 첫 번째 계단을 밟는 경우(@stairs[1]@)이다. (@10@)
- @dp[2]@는 다음의 2가지 경우 중에서 최댓값이다. (@30@, 당연히 두 계단을 모두 밟는 경우의 점수합이 더 크다.)
- 첫 번째 계단과 두 번째 계단을 밟는 경우(@stairs[1] + stairs[2]@) : 10 + 20 = @30@ [1칸 + 1칸]
- 두 번째 계단만 밟는 경우(@stairs[2]@) : @20@ [2칸]
- @dp[3]@은 다음의 2가지 경우 중에서 최댓값이다. (@35@)
- 첫 번째 계단과 세 번째 계단을 밟는 경우(@stairs[1] + stairs[3]@) : 10 + 15 = @25@ [1칸 + 2칸]
- 두 번째 계단과 세 번째 계단을 밟는 경우(@stairs[2] + stairs[3]@) : 20 + 15 = @35@ [2칸 + 1칸]
- 위의 내용들을 코드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dp[1] = stairs[1];
dp[2] = max(stairs[2], stairs[1] + stairs[2]);
dp[3] = max(stairs[1] + stairs[3], stairs[2] + stairs[3]);
네 번째 계단부터 @n@ 번째 계단 까지의 DP 테이블 채우기
- 네 번째 계단부터 @n@번째 계단까지는 점화식을 활용하여 DP 테이블을 채워나간다. 우선 점화식은 다음과 같다.
$$DP[n] = \text{Max}(dp[i - 3] + stairs[i - 1] + stairs[i], \; dp[i - 2] + stairs[i])$$
- @dp[i]@ ($i \ge 4$)은 다음의 2가지 경우 중에서 최댓값이다.
- @i - 3@번째 계단까지의 점수합 + @i - 1@번째 계단의 점수 + @i@번째 계단의 점수 [2칸 + 1칸]
- @i - 2@번째 계단까지의 점수합 + @i@ 번째 계단의 점수 [2칸]
- 점화식만 보면 이해하기 어렵다. @dp[4]@를 구하는 과정을 그림을 그려서 표현해보면 다음과 같다.
- 계단은 2칸 또는 1칸만 이동할 수 있고, 3칸을 연속으로 이동할 수 없으므로, @dp[4]@의 값을 구하려면 위의 그림과 같이 [2칸 + 1칸] 또는 [2칸]을 이동해야 한다.
- [2칸 + 1칸]을 이동하려면 @dp[4 - 3]@에서 부터 시작해야 한다.
- [2칸]을 이동하려면 @dp[4 - 2]@에서 부터 시작해야 한다.
- 참고로 다음과 같이 이동할 수도 있지 않을까 의문이 들 수도 있다. (아래 그림의 첫 번째 계단은 네 번째 계단이라고 가정한다.)
- 하지만, 위의 왼쪽 그림의 경우, 이전 과정에서 계단을 [1칸] 이동했다면, 연속된 3개의 계단을 이동하면 안된다는 문제의 조건에 위배되게 된다.
- 위의 오른쪽 그림의 경우, 연속된 3개의 계단을 이동하면 안된다는 문제의 조건에 위배된다.
- 따라서 연속된 3개의 계단을 이동하면 안된다는 문제의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2칸]을 먼저 이동하는 것으로 처리하고(계단 이동 횟수 초기화), 각 경우([2칸] 또는 [2칸 + 1칸])에 따라 시작점의 위치를 다르게 해주는데 이 위치를 각각 @dp[i - 3]@과 @dp[i - 2]@로 처리해주는 것이다.
- 위의 내용들을 코드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for (int i = 4; i <= n; i++) {
dp[i] = max(dp[i - 3] + stairs[i - 2] + stairs[i], dp[i - 2] + stairs[i]);
}
코드로 표현하기
- 위의 내용들을 종합하여 코드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int Solution(int n) {
dp[1] = stairs[1];
dp[2] = max(stairs[2], stairs[1] + stairs[2]);
dp[3] = max(stairs[1] + stairs[3], stairs[2] + stairs[3]);
for (int i = 4; i <= n; i++) {
dp[i] = max(dp[i - 3] + stairs[i - 1] + stairs[i], dp[i - 2] + stairs[i]);
}
return dp[n];
}
- @예제 입력 1@을 입력으로 넣을 경우, 각각의 테이블에는 다음과 같이 채워진다.
stairs[0] | stairs[1] | stairs[2] | stairs[3] | stairs[4] | stairs[5] | stairs[6] |
0 | 10 | 20 | 15 | 25 | 10 | 20 |
dp[0] | dp[1] | dp[2] | dp[3] | dp[4] | dp[5] | dp[6] |
0 | 10 | 30 | 35 | 55 | 65 | 75 |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cmath>
using namespace std;
int n;
int stairs[301];
int dp[301];
void Input() {
cin >> n;
for (int i = 1; i <= n; i++) {
cin >> stairs[i];
}
}
int Solution(int n) {
dp[1] = stairs[1];
dp[2] = max(stairs[2], stairs[1] + stairs[2]);
dp[3] = max(stairs[1] + stairs[3], stairs[2] + stairs[3]);
for (int i = 4; i <= n; i++) {
dp[i] = max(dp[i - 3] + stairs[i - 1] + stairs[i], dp[i - 2] + stairs[i]);
}
return dp[n];
}
void Output() {
cout << Solution(n) << '\n';
}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Input();
Output();
return 0;
}
채점 결과
참고
- [단계별로 풀어보기] > [동적 계획법 1]
- 실버I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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