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 주체가 어떤 객체(Subject)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다가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옵저버 목록에 있는 옵저버들에게 변화를 알려주는 디자인 패턴
- 주체 : 객체의 상태 변화를 보고 있는 관찰자
- 옵저버 : 전달되는 메서드 등을 기반으로, 객체의 상태 변화에 따라 추가 변화 사항이 생기는 객체들
- 주체와 객체를 따로 두지 않고, 상태가 변경되는 객체를 기반으로 구축하기도 한다.

- 옵저버 패턴을 활용한 서비스로는 트위터(Twitter)가 있다.
- 내가 어떤 사람인 주체를 '팔로우' 했다면 주체가 포스팅을 하면 알림이 '팔로워'에게 가게 된다.

- 또한 옵저버 패턴은 주로 이벤트 기반 시스템에 사용하며, MVC(Model-View-Controller) 패턴에도 사용된다.
- 변경 사항이 생겨 주체라고 볼 수 있는 모델(Model)에서
update()
메서드로 옵저버인 뷰(View)에게 알려주고, 이를 기반으로 컨트롤러(Controller) 등이 작동한다.
- 변경 사항이 생겨 주체라고 볼 수 있는 모델(Model)에서

자바에서의 옵저버 패턴
- 다음 코드는
topic
을 기반으로 구현한 옵저버 패턴이다.- 여기에서
topic
은 주체이자 객체가 된다.
- 여기에서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interface Subject { public void register(Observer obj); public void unregister(Observer obj); public void notifyObservers(); public Object getUpdate(Observer obj); } interface Observer { public void update(); } class Topic implements Subject { private List<Observer> observers; private String message; public Topic() { this.observers = new ArrayList<>(); this.message = ""; } @Override public void register(Observer obj) { if (!observers.contains(obj)) observers.add(obj); } @Override public void unregister(Observer obj) { observers.remove(obj); } @Override public void notifyObservers() { this.observers.forEach(Observer::update); } @Override public Object getUpdate(Observer obj) { return this.message; } public void postMessage(String msg) { System.out.println("Message sended to Topic: " + msg); this.message = msg; notifyObservers(); } } class TopicSubscriber implements Observer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ubject topic; public TopicSubscriber(String name, Subject topic) { this.name = name; this.topic = topic; } @Override public void update() { String msg = (String) topic.getUpdate(this); System.out.println(name + ":: got message >> " + msg); } } public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opic topic = new Topic(); Observer a = new TopicSubscriber("a", topic); Observer b = new TopicSubscriber("b", topic); Observer c = new TopicSubscriber("c", topic); topic.register(a); topic.register(b); topic.register(c); topic.postMessage("amumu is op champion!!"); } } /* Message sended to Topic: amumu is op champion!! a:: got message >> amumu is op champion!! b:: got message >> amumu is op champion!! c:: got message >> amumu is op champion!! */
class Topic implements Subject
를 통해Subject interface
를 구현했고,Observer a = new TopicSubscriber("a", topic);
으로 옵저버를 선언할 때 해당 이름과 어떠한 토픽의 옵저버가 될 것인지를 정하였다.
상속과 구현
- 자바의 상속과 구현의 특징과 차이에 대해 알아보자.
상속(extends
)
-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 등을 상속 받아 사용한다.
- 자식 클래스에서 추가 및 확장을 할 수 있다.
- 상속을 통해 재사용성, 중복의 최소화가 이루어진다.
구현(implements
)
- 부모 인터페이스(
interface
)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여 구현하는 것 - 상속과는 달리, 반드시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구현해야 한다.
상속과 구현의 차이?
- 상속은 일반 클래스,
abstract
클래스를 기반으로 구현하며, 구현은 인터페이스(interface
)를 기반으로 구현한다.
자바스크립트에서의 옵저버 패턴
- 자바스크립트에서의 옵저버 패턴은 프록시 객체를 통해 구현할 수 있다.
프록시(Proxy) 객체
- 어떠한 대상의 기본적인 동작(속성 접근, 할당, 순회, 열거, 함수 호출 등)의 작업을 가로챌 수 있는 객체
- 자바스크립트에서 프록시 객체는 2개의 매개변수를 갖는다.
target
: 프록시할 대상handler
: 프록시 객체의target
동작을 가로채서 정의할 동작들이 정해져 있는 함수
프록시 객체 구현 코드
const handler = { get: function(target, name) { return name === 'name' ? `${target.a} ${target.b}` : target[name] } } const p = new Proxy({a: 'PROXY', b: 'IS A THING'}, handler) console.log(p.name) // PROXY IS A THING
new Proxy
로 선언한 객체의a
와b
라는 속성에 특정 문자열을 담아서handler
에 "name
이라는 속성에 접근할 때는a
와b
라는 것을 합쳐서 문자열을 만들어라."를 구현하였다.- 이렇게
p
라는 변수에name
이라는 속성을 선언하지 않았는데도p.name
으로name
속성에 접근하려고 할 때, 그 부분을 가로채 문자열을 만들어 반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프록시 객체를 이용한 옵저버 패턴
- 다음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의 프록시 객체를 통해 옵저버 패턴을 구현해볼 수 있다.
function createReactiveObject(target, callback) { const proxy = new Proxy(target, { set(obj, prop, value) { if (value !== obj[prop]) { const prev = obj[prop] obj[prop] = value callback(`${prop}이 [${prev}] >> [${value}]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 return true } }) return proxy } const a = { "한국" : "지옥" } const b = createReactiveObject(a, console.log) b.한국 = "지옥" b.한국 = "천국" // 한국이 [지옥] >> [천국]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프록시 객체의
get()
함수는 속성과 함수에 대한 접근을 가로챈다. has()
함수는in
연산자의 사용을 가로챈다.set()
함수는 속성에 대한 접근을 가로챈다.set()
함수를 통해 속성에 대한 접근을 가로채서한국
이라는 속성이지옥
에서천국
으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Vue.js 3.0의 옵저버 패턴
- 프론트엔드에서 많이 쓴느 프레임워크인 Vue.js 3.0에서
ref
나reactive
로 정의하면 해당 값이 변경되었을 때 자동으로 DOM에 있는 값이 변경된다.- 이것은 프록시 객체를 이용하여 구현한 옵저버 패턴을 이용한 것이다.
Vue.js - The Progressive JavaScript Framework | Vue.js
Versatile A rich, incrementally adoptable ecosystem that scales between a library and a full-featured framework.
vuejs.org
DOM(Document Object Model)이란 문서 객체 모델을 말하며, 웹 브라우저상의 화면을 이루고 있는 요소들을 지칭한다.
function createReactiveObject( target: Target, isReadonly: boolean, baseHandlers: ProxyHandler<any>, collectionHandlers: ProxyHandler<any>, proxyMap: WeakMap<Target, any> ) { if (!isObject(target)) { if (__DEV__) { console.warn(`value cannot be made reactive: ${String(target)}`) } return target } // target is already a Proxy, return it. // exception: calling readonly() on a reactive object if ( target[ReactiveFlags.RAW] && !(isReadonly && target[ReactiveFlags.IS_REACTIVE]) ) { return target } // target already has corresponding Proxy const existingProxy = proxyMap.get(target) if (existingProxy) { return existingProxy } // only a whitelist of value types can be observed. const targetType = getTargetType(target) if (targetType === TargetType.INVALID) { return target } const proxy = new Proxy( target, targetType === TargetType.COLLECTION ? collectionHandlers : baseHandlers ) proxyMap.set(target, proxy) return proxy }
- 위의 코드는 실제로 Vue.js 3.0의 옵저버 패턴이 담긴 코드이다.
proxyMap
이라는 프록시 객체를 사용했고, 객체 내부의get()
,set()
메서드를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사이트
Observer
/ Design Patterns / Behavioral Patterns Observer Also known as: Event-Subscriber, Listener Intent Observer is a behavioral design pattern that lets you define a subscription mechanism to notify multiple objects about any events that happen to the object t
refactoring.guru
옵서버 패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옵서버 패턴(observer pattern)은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 즉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
ko.wikipedia.org
'Computer Science > 개념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 개념] 응집도(Cohesion)와 결합도(Coupling) (0) | 2025.03.08 |
---|---|
[CS 개념]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 (0) | 2023.06.12 |
[CS 개념] 팩토리 패턴(Factory Pattern) (1) | 2023.06.11 |
[CS 개념] 싱글톤 패턴(Singletone Pattern) (0) | 2023.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