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쿠버네티스(Kubernetes)
개념
-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의 자동 디플로이(배치), 스케일링 등을 제공하는 관리 시스템으로 오픈 소스 플랫폼이다.
- 원래 구글(Google)에 의해 설계되었고, 현재 리눅스 재단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 목적은 여러 클러스터의 호스트 간에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의 배치, 스케일링, 운영을 자동화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 도커(Docker)를 포함하여 일련의 컨테이너 도구들과 함께 동작한다.
-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IBM, 오라클, 시스코, 레드햇, SAP 등의 회사에서 쿠버네티스를 사용하고 있다.
- 약어로 @k8s@로 줄여 부르기도 한다.
- 쿠버네티스는 CPU, 메모리, 사용자 지정 메트릭스에 기반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디플로이(배치)하고 유지 보수하고, 스케일인/스케일아웃을 하는 총체적인 매커니즘을 제공하는 프리미티브(Primitive)로 불리는 빌딩 블록들의 집합을 정의한다.
- 쿠버네티스는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으며, 각기 다른 부하를 충족시키기 위해 확장이 가능하다.
- 이러한 확장성은 크게는 쿠버네티스 API에 의해 제공되며, 내부 구성 요소뿐 아니라 쿠버네티스에서 실행되는 확장 기능과 컨테이너에서도 사용된다.
쿠버네티스의 목적
- 쿠버네티스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코드 작성에 집중할 수 있다.
- 쿠버네티스는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스케일링하고 장애 복구를 처리하는 등의 작업을 처리하여 시스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 쿠버네티스는 여러 클라우드 제공업체와 호환되므로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유용하다.
도커와 쿠버네티스의 비교
- 도커(Docker)와 쿠버네티스(Kubernetes) 모두 컨테이너 기술을 사용하지만,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한다.
도커(Docker)
- 도커는 개발자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과 그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및 종속성을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서 배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 도커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하고, 테스트하고, 배포할 수 있다.
쿠버네티스(Kubernetes)
-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배포, 스케일링 및 관리하기 위한 오픈소스 플랫폼이다.
- 쿠버네티스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스케일링하고 장애 복구를 처리하는 등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도커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배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고, 쿠버네티스는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관리하고 배포하는 플랫폼이다.
필요한 지식
- 쿠버네티스를 배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술 지식이 필요하다.
① 컨테이너 기술 (예: Docker)
② 리눅스 운영 체제
③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
④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참고 사이트
728x90
728x90
'DevOps > Kubernet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Kubernetes] YAML(YAML Ain't Markup Language) (0) | 2023.05.2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