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 후기 (2022년 1회차)

 

 

1년간 준비했던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합격하였다!

 

과거의 기출문제와 비교해보면 대체로 시험 난이도가 많이 높아진 느낌이 들었었다.

2020년 NCS 개편 후, 한 동안은 용어 중심의 문제가 출제되었다.

따라서 문제의 난이도가 쉬울 뿐만 아니라, 합격률 또한 높게 나왔다.

 

하지만 이제 어느정도 NCS 중심의 시험 방식이 안착 되어가고 있고,

합격률을 낮추기 위한 난이도 조정 작업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최대한 빨리 시험을 치르고 합격한 것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준비했던 방법을 올려본다.

 

시험 준비 방법

정보처리기사 필기

  • 기출 문제(CBT 사이트 이용)를 반복해서 많이 풀었다.
  • 2020년 NCS 개편 후 문제 유형이 많이 바뀌었지만, 개편 전 기출 문제가 그대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았기에 기출 문제 위주의 공부는 정말 효과적이었다.
  • NCS 개편 후 사라진 단원/주제의 문제는 과감하게 거르고(논리회로 등) 풀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 시중에 나와 있는 개념서(시나공, 수제비)의 개념을 한 번씩 훑어보고, NCS 개편 후 기출 문제를 반복해서 풀었다. (2020년 ~ 2021년)
  • NCS 개편 전 문제들 중에서는 프로그래밍(C, Java), 데이터베이스(DB) 관련 문제만 따로 뽑아 풀었다. (2015년 ~ 2019년)
  • 유튜브에 있는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실기 두음쌤 영상을 시간이 날 때 마다 들었고, 시험에 나올 만한 개념들을 암기하는데 노력했다.
  • 네이버 수제비 카페에서 Daily 문제, 예상 문제 등을 찾아서 풀었다.
    • 올해 치러졌던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 기출문제를 토대로 수많은 예상 문제가 Daily 문제로 올라왔고, 시험을 대비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기출 문제를 한 번씩 훑어보고, 주요 빈출 개념들을 외우는데 주력한다. 그리고 네이버 수제비 카페에서 최신 경향의 예상 문제를 푼다.

 

실기 시험은 기출문제만 달달 외우는 식으로 공부하면 불합격할 확률이 높다.
빈출되고 중요한 개념들을 꼼꼼하게 외우는 것이 중요하다.

 

 

 

728x90
728x90